2008. 9. 1. 14:45

제1회 스터디 정리

참가자

기선, 행씌, HeloIS, 김재진, 소내기, Arawn 이상 다섯.

발표 2시간

소내기님 DataBinder, PropertyEditor, Validator, BeanWarpper -- 35분.
박용권님 Spring IoC -- 35분.
김성윤님 Spring AOP -- 30분.

발표 이슈

- 발표 시간 부족
시간이 짧은 관계로, IoC는 전체 일정 중. 2/5 정도의 진도만을 나간 상태이며, AOP는 거의 1/6 정도의 진도만 나간 상태 입니다. 두 챕터 모두 상당히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다음 번 스터디에서도 계속해서 이 두 개의 주제를 다루기로 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김재진님께서 맡으신 4장 Resources를 같이 해서 다음 시간에 IoC, Resources, AOP 이렇게 세 개의 주제를 다루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다음 번에도 IoC와 AOP는 끝내지 못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그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기반이 되는 내용이까 말이죠.

- 비발표자 학습 부족
발표자가 아무리 열심히 준비해서 발표를 하더라도, 전달이 안 되면 시간 낭비가 됩니다. 잘 전달이 되려면 비발표자 분들의 충분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 다들 공감하셨으리라 생각하고 다음 번 모임을 기대해보겠습니다.

- 회계
김재진님께서 천오백원의 토즈 회원 할인 금액을 보유하고 계십니다. 회계는 자연스럽게..ㅎㅎㅎㅎ 감사합니다.

- 미리 발표 자료 공개
포럼과 블로그를 통해 발표 전에 PPT를 공유할 수 있다면, 미리 공개를 해서 비발표자 분들이 미리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이 있었고, 이에 모두 긍정적인 의사 표현을 했습니다.

- 논의 주제 사전 공지
좀 더 재밌는 스터디를 위해 다음 번 스터디 관련 주제를 학습 하다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포럼을 통해 사전에 논의를 거치고, 스터디에서 다시 정리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이상 불참자 및 참가자를 위한 1회 스터디 복습이었습니다. 이런 글을 제가 매번 올리진 않을 겁니다. 다음 번엔 다른 분이 정리해서 올려주세요~ 다음 번엔.. 회계를 맡으신 김재진님께서 수고해주실 것 같네요. 미리 감사합니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