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싹 스터디 참여 방법

update 2008.10.22

추가적인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스터디 참가 신청하신 분들께서는 모두에게 알리기 카테고리에 연락처를 공유하는 부분과 메신져를 공유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연락처와 사용하시는 메신져 아이디 기입을 부탁드립니다.

update 2008.10.22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봄싹 스터디 진행 방식에 따르는 가장 큰 위험 요소는 회비입니다. 즉, 스터디에 참가 신청을 하신 뒤에, 실제로 불참하시게 되면, 토즈 최소 인원제에 걸려서 불필요하게 안 오신 분들의 사용료 마저 참가자가 대신 지불하게 되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특히 처음 참가 신청을 하신 분들은 "가까마까" 고민 하시다가 당일에 날씨가 좀 안 좋거나, 기분이 별로거나, 갑자기 일이 생기셔서 못 오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럴 때 연락처 마저 없으면 더욱 더 진행하는 입장에선 난감해 집니다.

따라서, 이런 사태를 미연에 방지 또는 최소화 하고자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 제 연락처를 핸드폰에 저장해 두세요. 010-9889-six nine one one 백기선입니다.
2. 처음으로 스터디에 참여하시는 분들은 본인의 성함과 연락처를 참여 의사와 함께 비밀 댓글로 남겨주세요.
3. 불참 의사를 댓글로 못 남겼는데, 사정 상 불참해야 할 경우 저에게 가볍게 문자나 전화를 주세요.
4. 지각하시는 분들도 역시 몇 분정도 걸리면 도착한다는 문자나 전화를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 그럼 즐거운 스터디가 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


저희 스터디에 별다른 참여 절차나 자격 같은 건 없습니다. 오시는 분 안 막고 가시는 분 안 잡습니다. Open Open Princlpal 이라고 해야할까요.ㅋㅋㅋ

그래도 최소한의 절차를 서술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로그를 통해 다음번 스터디에 대한 공지글이 올라옵니다.
2. 참석할 사람들은 댓글을 답니다.
3. 아마 공지하신 분이 토즈에 예약을 하실 겁니다.
4. 스터디 당일에 모여서 스터디를 합니다.
5. 스터디 비용은 종로 토즈 2시간 기준 한 사람당 5천원입니다.
6. 스터디가 끝나면, 가볍게(3분 정도?) 다음 일정에 대해 언급하고 파장합니다.
7. 이후 식사를 하실 분들은 같이 모여서 식사를 하러갑니다.

따라서 적어도 이 블로그를 구독하면서 능동적으로 참여 의사를 밝히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그래야 별도의 안내 메일을 보낸다던가, 회비를 미리 걷는다던가 하는 관리 비용을 최소화 하고, 모두가 스터디에만 집중할 수 있을테니까요.

위 프로세스에 문제가 있다면, 오신다고 해놓고 안 오시는 분입니다. 난감합니다. 토즈의 최소 인원제 때문에 비용을 스터디 참가자들이 대신 지불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를 방지하려면 최소한 하루 전에는 불참 소식을 알려주시거나, 정말 피치 못할 경우에는 당일에 연락을 주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