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3. 30. 09:54

봄싹 3기 TDD 스터디 종료

지난 주 토요일 봄싹 3기 TDD 스터디가 성황리에 종료됐습니다.

먼저, JUnit의 @Before와 setUp에 관한 논의는 마틴파울러의 아티클과 StackOverFlow 사이트의 Q&A를 통해 실마리를 찾을 수 있었고 그 내용을 공유 했습니다.

다음으로 볼링게임 TDD 프로그래밍에 대한 리뷰 시간이 있었는데 상당히 고무적이었습니다. 이대로 스터디를 끝내도 되는건가 싶을 정도 였습니다. 세 분이 발표를 하셨는데 세 분의 클래스 구조가 모두 독특했습니다. 한분은 Game -> Frame -> Roll 구조였고, 다른 분은 Game -> Ball -> Frame 또 다른 분은 State 패턴을 적용한 구조가 나왔습니다. 일부러 적용한 것이 아니라 상태라는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코딩한 결과 그렇게 되었다고 합니다. 멋진 내용을 공유 해주신 발표자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마지막으로 봄싹 시즌2를 알리며 스터디를 마무리 지었습니다. 현재 봄싹은 시즌 2 준비를 시작했으며 한동안은 시즌 2 준비로 2~3달에 걸친 스터디는 힘들 것 같습니다. 대신 시즌 2 준비에 필요한 1회~3회 정도의 단기성 스터디는 꾸준히 이어질 예정이오니 참석하고 싶은 분들은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그 동안 참석해주시고 아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한 모습으로 계~~~속 찾아뵙겠습니다.

to be continued~